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2-07 18:48

  • 뉴스 > 종합/자치

영주시, 국민‧공무원 제안 공모 8건(장려2, 채택6) 선정

총 100건 중 국민제안 4건‧공무원 제안 4건 각각 선정

기사입력 2022-12-07 20:20 수정 2022-12-07 20:2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사과즙 자동판매기 설치, 영주사과풍기홍삼 아스팩 개발가장 높은 평가 받아

국민신문고와 시청 홈페이지 통해 상시 제안 접수 받아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시민 아이디어를 민선 8기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한 ‘2022년 제안 공모전에서 우수작 8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과 공무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선비의 품격 도약하는 영주라는 주제로 지난 95일부터 23일까지 19일간 제안을 접수했다.

 

접수기간 동안 국민제안 80, 공무원 제안 20, 전체 100건을 접수하고 제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8건을 선정했다.

 

시는 접수된 제안을 대상으로 실무부서 검토와 창의성, 실행가능성, 능률성, 계속성 등을 고려한 심사 끝에 국민 제안에서는 사과즙 낱개 판매 영주역에 자동판매기 설치 농가에 소득 증대 기여(장려-홍웅기) 청년창업 골목상권 테스트 베드 운영(핸드메이드 판매점)(채택-이수관) 영주 제도개선 아이디어(채택-양이든) 친환경 주거문화 옥상&정원 매뉴얼(채택-장선애) 4건을 선정했다.

 

국민 제안에서 가장 높은 장려등급을 받은 사과즙 낱개 판매 영주역에 자동판매기 설치 농가에 소득 증대 기여제안은 유동인구가 많은 역과 터미널 주변에 영주사과 판매장 등을 소개하는 팸플릿을 배치하고 사과즙 자동판매기를 설치해 시민 및 관광객들로부터 영주사과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자는 아이디어다.

 

공무원 제안으로는 지구를 지키는 영주사과·풍기인삼 아이스팩 개발(장려-홍보전산실 김우교) 영주시가지 일주 보행로길 지정 및 설치(채택-하천과 황규원) 빈 상가를 활용한 시내버스 대기공간 마련(채택-의회사무국 전주현) 영주 먹방 페스티벌개최(채택-노인장애인과 권현구) 4건이 선정됐다.

 

공무원 제안에서 가장 높은 장려등급을 받은 지구를 지키는 영주사과·풍기인삼 아이스팩 개발제안은 지역 특산물(영주사과주스, 풍기홍삼엑기스)을 얼려 영주한우 택배용 아이스팩으로 활용하면 사과인삼농가도 돕고(홍보효과, 소비확대) 환경도 지키는 1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다.

 

시는 이번 선정된 제안을 내년도 업무계획에 반영해 시민의 제안이 시정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남서 시장은 우수제안으로 채택된 아이디어가 실질적으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 “앞으로도 제안제도가 상시로 더욱 활성화돼 시 정책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정에 관심을 가진 국민과 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생각을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매년 제안 공모전을 추진하고 있다. 제안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국민신문고와 시청 홈페이지 시민행복제안 게시판에서 상시 접수 받고 있다.

권대현 (youngju@newsn.com)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