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6.16 19:59    
전체
종합/자치
의회/정치
경제/농업
사회
교육/청소년
문화
스포츠
오피니언
봉화
복지/보건/환경
박스기사
 전체
 장윤석의원의 여의도 모니터
 새얼굴
 향우회 소식.마당
 기획.선거.社告.특집
 인터뷰/인물포커스
 만평
 지역축제.행사.공연
 우리고장 관광명소
 칼럼
 포토뉴스
 신청.모집.공모.안내
 인터넷방송
 동영상뉴스
 미담
 도정소식
 노인회 활동모습/독자소리
 베너
 동정
 기자수첩
 영농(특작)
 한지협 공동기사
 광고
 연재-번안시조
 건강 가이드
 6.4지방선거
 제21대 총선
 박형수 의원 여의도 모니터
 한국선비인성 기획 시리즈
 6.13 지방선거
  가장많이본뉴스
영주시, ‘코로
지금 우리 가족
암 예방을 위한
유방암 고민하고
영주시, ‘코로
노인 근감소증
김락균·나은진
영주시평생학습센
건협, 20~4
영주시, 경북도
영주시의회, 제
영주농협, 상호
<李書彬 詩人이
『2021년 경
충분한 수분섭취
영주농협, 농촌
사회적 거리두기
안정농협, 안정
“숲에서 가족과
무릎에서 나는‘
 
뉴스홈 >기사보기
경로당 행복도우미 발 빠른 응급조치와 이송으로 어르신 위기 넘겨

[2021-04-15 오후 6:18:14]
 
 
 

대한노인회 영주시지회(회장 황기주 )는 경로당 행복도우미 21명이 359개 경로당을 방문하여 활동하고 있다.

지난 46일 박영희(. 49) 행복도우미는 경로당 순회 중 위기에 처한 어르신을 발견 빠른 응급조치와 이송으로 어르신을 구조하여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주공4단지 아파트 경로당 순회 중 어르신이 많이 계시는 곳으로 가서 운동기구와 쉼터에서 쉬는 어르신들에게 일상 중 건강을 지키는 효과 높은 운동법을 알려드리고 있었다.

한 어르신이 지팡이를 짚고 의자를 옮겨가며 이동하고 있었으며 이마에 땀이 좀 맺혀 있어서 쉬고 가시라고 권했으나 그냥 일어나셨다.

어르신들과 헤어지고 주차장에 갔는데 아까 만난 어르신이 갑자기 주저앉아 핸드폰을 들고 계속 누르고 계셨다. 좀 이상해서 가까이 가니 호흡이 불규칙하고 택시를 호출했다고 했다. 어르신의 휴대폰을 확인하니 택시도 안 불렀고 질문을 하면 대답을 잘 못 했으며 땀을 너무 많이 흘려서 머리도 다 젖어 있어 당뇨가 의심되어 사탕을 드리겠다고 했는데 싫다고 했다.

먼저 택시를 불러 안심을 시킨 뒤 어르신 휴대폰으로 도움이 될 분들의 전화번호를 찾았다. 입원중인 요양보호사 한 분과 통화가 되었는데 어르신은 몸이 아프다고 했다.

가족에게 전화해달라고 부탁한 후 진료받은 적 있는 병원을 알려달라고 하니 카톨릭 병원이라 했다. 특별히 외상이 있는 환자가 아니어서 119 호출 이송보다 개인차가 빠를 것이 판단되어 어르신을 병원으로 모시고 갔다. 병원으로 오는 중에 가족과 연락이 되어 상황을 알렸고 보호자가 오기까지 병원에서 보호자 대신 옆을 지켰다.

의사는 당뇨와 혈압이 너무 높아 바로 입원을 해야 하는 상태라고 했다. 평소 지병이 있는 환자로 가족이 오기 전까지 수분보충을 시킨 뒤 평소 드시던 약이 인근에서는 구하기 어려워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가족에게 전화해서 드시던 약을 챙겨오게 했다.

한 시간이 넘게 가족이 오기 전까지 어르신을 안정시키고 가족이 도착하여 보호자가 병원 수납을 마치고 어르신을 모시고 갈 수 있도록 한 후 헤어졌다.

이날 임00(70) 어르신은 당뇨와 혈압약이 떨어져서 내일 예약된 병원에 가면 되는데 갑자기 땀이 비 오듯 흐르고 숨쉬기도 힘들어 병원에 가려고 나섰다고 했다. 전화를 아무리 눌러도 되지 않아 힘들었는데 도움을 주어 정말 감사하다고 인사를 했다.

현재 어르신은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먹고 집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복도우미(박영희)는 어르신들이 집에만 계시는 것보다 건강하게 햇볕을 쬐고 활기차게 활동하시는 그날까지 열심히 돕고 싶다고 했다.

대한노인회영주시지회장(회장 황기주)경로당이 폐쇄된 상황에서도 자기 자리에서 역할을 다해주는 행복도우미들께 감사하다앞으로도 긍지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대현(youngju@newsn.com)

 
 
 
 
 

최근기사
동서횡단철도(서산~영주~울진) 국토개
영주시, 주민 생활편의 증진위해 행정
노후 경유 농업기계 조기폐차 지원
영주시의회, 농촌 일손 돕기 나서
‘2021년 환경미화원 임금협약’ 체
영주시립도서관, 열람실 운영시간 확대
하망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거취약 가
국민건강보험공단 영주봉화지사, 바르게
“별밤에 숲에서 시(詩)로 힐링해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감성 피크닉”
감동뉴스
깜짝뉴스
영주시, 1880필지 개별공시지가 결
‘풍기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본격
불법무기류 자진신고하세요
 
경북 영주시 번영로 93 2층 | Tel 054-638-5000 | Fax 054-638-5000
Copyright ⓒ 영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news2002@hanmail.net